본문 바로가기

이글루스

硏省齋居士의 雜學庫

검색페이지 이동

사이드 메뉴

이글루스 블로그 정보

거북차(龜車)가 말하는 조선의 한계

앱으로 보기

본문 폰트 사이즈 조절

이글루스 블로그 컨텐츠

최근 번역된 이덕리의 『상두지』를 보면 구거(龜車)를 고안해서 제시한 대목이 있다. 이순신의 거북선(龜船)에서 아이디어를 얻은 것으로 보이는데, 수레에 장갑과 화력을 갖추고 창칼을 갖추어서 적진을 돌파하는데 사용하자는 아이디어다.
그런데 이덕리만 구거를 고안한 것은 아니었다. 일단 기록상으로 구거의 존재가 가장 먼저 나오는 것은 1630년 1월의 기록으로, 괴산의 진사 권대신이 적을 막기 위한 방책을 적어냈고 직접 구거를 만든 것이 있는데, 여기에 대해 인조는 나중에 보겠다고만 했다. 그 뒤에 한동안 기록이 나오지 않는 걸 봐서는 실제로 채택되지는 않은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다가 효종 3년 1월에 다시 등장한다. 전 주부 박산남의 상소를 보고 전라병사 구인기가 제작해서 실험해보았다고 하고 있다. 하지만 이때 구거도 실험만 하고 폐기된다.
권대신과 박산남의 구거가 어떤 형태였는지는 기록이 없지만, 대개 이름이 비슷한 이순신의 거북선에서 아이디어를 얻은 것으로 추정되는 걸 봐서는 장갑을 씌우고 화력을 갖춘 수레라는 형태였을 것이다. 실험만 하고 폐기된 사유를 자세히 적은 것을 보면 제작기간이 오래걸린데다-3개월 걸려서 겨우 1대 만들었다고- 실제로 끌어보니 70명을 동원해야 하는데도 언덕에 구애받고 진창에 빠지고 해서 하루 10리도 가지 못했다고 적고 있다. 아이디어 자체는 적의 진영을 돌파하려는 전차지만, 막상 만들어보면 끌고다닐 수 없는 애물단지라는 소리다.
그렇다면 이덕리의 고안대로 만들었으면 쓸만 했을까? 내 생각에는 마찬가지로 애물이 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효종 때 애물단지가 된 구거를 밀었다는 인원이 70명인데, 이덕리가 고안한 설계에는 끄는 사람이 10명(또는 소 2마리)라고 되어 있다. 70명도 처음 설계와는 달리 정작 밀어보니 인원이 늘어난 숫자일 가능성이 높은데, 이덕리의 구거도 실제로 실험해봤다면 비슷했을 것이다.
사실, 장갑과 화력을 갖추고 적진을 돌파하자는 생각 자체가 나쁘지는 않다. 아니, 120여년 뒤 그런 물건이 나왔고, 개량과 발전을 거듭하며 지금도 전장을 굴러다니고 있다.

길게 생각할 것도 없이 바로 이런 물건이다

그러나 적을 돌파하기 위해서는 장갑과 화력 뿐만 아니라 기동력이 필요한데, 조선에서 구거를 설계했던 사람들은 기동력을 생각하지 못했고, 실험에서 문제점은 알았다고 해도 기동력을 부여할 엔진을 만들 개념도 기술도 없었기에 그냥 폐기하게 되었다.
박산남의 구거를 실험해보고 폐기한 것이 1652년이고, 이덕리가 『상두지』 서문을 쓴 것은 1793년으로 약 140년의 간극이 있다. 그 사이에 주목할 만한 발전은 보이지 않는다. 하지만 같은 시간이 지나지 않아서 정확하게 장갑과 엔진을 갖추고 참호를 돌파할 목적으로 만들어진 탱크가 서구에서 등장했고, 20여년 후에는 전격전으로 세계를 놀라게 했다.
평화가 오래되었다고 해서 조선이 절대 국방을 등한시하거나, 국방기술이 쇠퇴했던 것은 아니었다. 계속해서 국방문제를 연구하고, 개선하려는 노력이 있었다. 그러나 조선이 알고 있는 세계에서 생각할 수 있는 수준이라는 것이 문제였다. 그리고 조선과 같은 세계를 공유하고 있던 다른 국가들도 비슷했다. 전혀 다른 세계의 정치적 영향력이 지구 반바퀴를 돌아 도착할 때에 그 격차는 극복이 가능한 수준을 넘는게 문제였다는 결과가 우울한 것일까, 아니면 제한된 세계에서 이루어내는 발전은 한계가 뚜렷하다는 진실이 더 아픈 것일까.

막짤은 오랫만에 막둥이 하빵이로 마무리 ㄳ

포스트 공유하기

썸네일
연성재거사님의 글 구독하기
덧글 8 관련글(트랙백) 0
신고
맨 위로
앱으로 보기 배너 닫기

공유하기

주소복사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할수있습니다.

http://xuecheng.egloos.com/m/4453751
닫기

팝업

모바일기기에서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운영체제가 안드로이드, ios인
모바일 기기에서 이용해주세요.

덧글 삭제

정말 삭제하시겠습니까?

비밀번호 확인

게시글 신고하기

밸리 운영정책에 맞지 않는 글은 고객센터로
보내주세요.

신고사유


신고사유와 맞지 않을 경우 처리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 위반/명예훼손 등은 고객센터를 통해 권리침해
신고해주세요.
고객센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