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비역사를 지칭하는 용어에 관한 짧은 글 by 연성재거사

부제: 내용도 재미도 감동도 없는 잡설

그것을 유사역사학이라 부르기로 한다 초록불님 블로그에서 트랙백

영어로는 Pseudohistory, 지금까지는 "유사역사학"이라고 해 왔던 이런 주장을 어떻게 지칭할 것인가? 우선, 우리가 가리키고자 하는 대상은 명백하다. 간단히 말해 "역사"를 표방하고 있지만, 학문적 엄정성은 결여된 이런 주장들을 어떤 용어로 부를 것인가?

사실, 지금까지 "유사역사학", "사이비역사학"이라고 했지만, 이것에 과연 "학學"을 붙일 수 있는지부터 의문이다. 학문적 엄정성과 방법론을 (겉으로는 지킨다고 하지만) 전혀 지키고 있지 않는 선전선동성 주장에 과연 "학문"의 명칭을 가식적으로라도 붙여주어야 하는가?

Pseudohistory를 독일어로 찾아보면 Geschichtsfälschung라고 나온다. 직역하면 "왜곡된 역사" 정도의 뜻이 되는데, "역사학"을 지칭하는 용어가 따로 있다(Geschichtswissenschaft)는 점을 감안하면 이것을 "학문"으로 볼 수 없고, 학술적 의미가 연상되게 하는 명칭을 부여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점은 참고할 수 있을 것이다. "과학"이란 단어는 용례가 너무 굳어서 "학"을 분리할 수는 없지만, 역사학이라면 이야기는 달라질 수 밖에 없다.

그럼 같은 한자문화권에서는 어떨까? 일본어로는 기시(偽史), 즉 위사라고 쓴다. 말 그대로 거짓 역사라는 뜻이다. 하지만 같은 한자문화권이라고 해서 이 용어를 그대로 수입해서 쓸 필요는 없어보인다. 현재 한국에서 위사僞史라고 하면 "위서僞書를 근거로 역사적 진실성을 주장하는 견해"처럼 해석될 여지가 큰데, 다른 기타 제현들께서 지적해주셨듯이 역사를 소재로 한 이런 악질 주장이 항상 위서를 근거로 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개인적으로는 "사이비역사"라고 지칭하는 것이 제일 무난하지 않을까 싶다. 학문적 의미를 부여하지 않는 차원도 그렇지만, "의사擬似"나 "유사類似"라는 단어는 주장에 내포된 비학문성과 역사를 악용하는 위험성에 대한 경고의미가 현저히 낮기 때문이다. "사이비"라는, 감정적으로 과격성을 띄는 것으로 보이는 용어를 쓸 수 있냐 물어볼 수도 있겠지만, 학술적 엄정성을 결여한 채(즉, 기본적인 rule을 지키지 않으면서) 학계를 매도하고 국민들로부터 괴리시키는 주장에 대해 그런 예우를 해 줄 필요는 없어 보인다.

물론 나 자신은 인성에 매우 문제가 있는 놈이라 捏造詐謔이라고 빈정거리기 일쑤이지만, 학술적으로 이런 식으로 굴었다가는 개싸움을 벌이려 들 것이 뻔하기에 진지열매 좀 먹어봤다 ㄳ

막짤은 이번에 컴백하신 여신님으로 마무리 ㄳ

덧글

  • 어쩌다보니 바다표범 2017/07/05 15:12 #

    더 천박하게 하자면 자위사관도 있죠
  • rumic71 2017/07/05 15:44 #

    무슨 무슨 사관으로 이름붙이는 건 아무래도 일본냄새가 나고...사관이라는 표현 자체는 말하자면 어프로치를 가리키는 것이니 명칭으로서는 조금 엇난 게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 연성재거사 2017/07/06 23:38 #

    사관이라고 하기에는 아예 역사학의 방법론 자체를 묵살하고 있어서, 적당한 표현은 아닌 것 같습니다.
  • 위장효과 2017/07/05 18:09 #

    독일어상의 표현인 WissenSchaft와 Faelschung의 대비가 뚜렷하네요. 게다가 Faelschung은 위조, 변조라는 의미까지 가지고 있으니 더더욱 용어가 의미를 전부 함축해버리는 위용이...(과연 덕국어의 강려ㅋ함이란...^^)

    덤. 여신님에게 다시 돌아오려면 일단 그동안의 이단, 배교행위를 확실하게 고해하고 그에 대해서 보속을 행해야 합니다!!!
  • 연성재거사 2017/07/06 23:39 #

    "음악적인 맛은 떨어지지만, 표현력은 끝내준다"는 홈즈의 평도 있잖습니까. ^^

    덧: 덕질에 2단 따윈 업스빈다. ㄳ 'ㅅ'
  • 초록불 2017/07/06 10:15 #

    "가짜 역사"라는 말은 어떨까 고민 중입니다.
  • 연성재거사 2017/07/06 23:40 #

    그런데 그렇게 말하면 단순히 역사적 사실이 잘못 알려진 경우와 혼동이 될 것 같습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유사역사학 엄금

mouseblock

<META http-equiv="imagetoolbar" content="no">